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함께하고 싶은 나의 교수님

2023학년도_입상_[기계공학과]_이문구 교수

  • 최승규
  • 2024-03-21
  • 172
제목: 나의 가치를 알아준 아주대학교 그리고 이문구 교수님

2023년 12월 21일 목요일에 진행한 자동차공학 기말고사를 끝으로 아주대에서의 정규학기가 모두 마무리되었고 2월 22일 졸업을 앞두고 있습니다.

졸업을 앞둔 시점에, 2019년 아주대에 입학하고 지금까지 해왔던 대내외활동들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갑니다. 저는 아주대를 한 번에 입학하지 못했습니다. 2018년 2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수도권에 있는 한 대학에 입학했습니다. 제가 목표로 했던 학교가 아니었고 다시 도전한 결과 아주대에 입학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재학시절 공부를 잘했던 편도 아니었고 평균 내신 3.5등급으로 졸업했습니다. 하지만, 고등학교 3년 동안 기계공학과 진학이라는 목표를 갖고 문, 이과 상관없이 모든 활동에 참여해 제 실력을 인정받고 싶었고 특히, 관심이 있었던 발명동아리 활동에 매진했습니다. 그러한 노력과 활동들을 인정받아 아주대에 입학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발전 가능성, 전공 적합성, 성실성 등을 인정해 준 아주대에 너무 감사했고 졸업하기 전까지 '아주대 학생도 할 수 있다.'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매사에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으로 학교생활을 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계공학과에 진학한 후 어려움도 많았습니다. 제가 생각했던 기계공학과는 '새로운 것(발명품)을 만드는 학과'라고 생각했지만, 이론 기반의 기계공학과라는 점에서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학과 생활을 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던 저는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라는 책을 통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의 중요성’에 대해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학년 2학기 때, 공업역학2 과목을 수강하면서 이문구 교수님을 처음 만났고 교수님께서 하신 말씀을 통해 ‘포기하지 않는 마음과 도전정신’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제게 학교 강의 수강만으로 끝내지 말고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파악하고 배운 스킬을 적용해 보는 것을 권유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강의에서 배운 공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발명, 아이디어 공모전에 참여해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디바이스를 구상, 설계 및 제작하는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특히 강의에서 배운 Solidworks, Matlab, Python, Arduino 등의 스킬을 접목해 디바이스를 제작하다 보니, 강의에서 배우지 못한 부분도 스스로 찾아보고 응용하면서 기술 활용 능력이 향상되고 그 기술을 제 것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학교 강의를 수강하면서 이해가 되지 않았던 부분은 교수님과 상담을 통해 이해될 때까지 반복적으로 학습했고 진로 결정에 어려움이 있었던 부분은 다양한 공모전에 참여해 제가 하고 싶은 것을 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특히, 3학년 2학기 겨울방학 때, 교수님과 상담을 통해 교수님께서는 제게 ‘의료기기 시장의 미래’에 대해 말씀해주셨고 ‘의료기기 설계’ 분야로 취업할 것을 추천했습니다.

그리고 4학년 1학기, 기계공학과 이문구 교수님의 교수제안으로 ‘수술용 의료기기의 설계와 신호처리에 관한 연구’라는 주제로 참여한 파란학기를 통해 의료기기 설계라는 직무를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파란학기를 준비하면서 KIMES 행사에 참여해 위절제보조 의료기기를 살펴보고 대한의료기술혁신학회에 방문해 의료기기의 동향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압력 감지 풍선 카테터를 이용한 위소매절제술 의료기기’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위소매절제술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논문, 특허, 연구자료 등을 찾아보았습니다. 그리고 한 학기 동안 적정한 양의 위를 절제하기 위한 보조 의료기기를 구상 및 제작하였습니다. 파란학기가 아니었다면, 제가 원하는 분야와 직무를 결정도 못 하고 방황했을지도 모릅니다.

또한 의료기기에 대한 폭넓은 학습과 현장에서의 경험을 쌓기 위해 이문구 교수님의 추천으로 ‘인비오스’라는 임플란트 제조 회사에서 2개월 동안 근무하면서 생산된 임플란트 부품을 세척하고 표면 상태를 현미경으로 검수하는 일에 참여했습니다. CNC 밀링 가공 후 생산되는 과정에서 잘못 설계된 임플란트 부품의 표면에 더 많은 이물질이 생긴다는 점을 발견하였습니다. 제가 직접 설계팀에 요청해 고객사의 의견을 반영하고, 설계팀과 협의 과정을 거쳐 부품 재설계를 진행했고 이물질의 수가 줄어 품질 상태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인턴 경험을 통해 정밀한 설계가 고품질 제품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임플란트의 제작과정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파란학기와 인턴 경험을 바탕으로 의료기기 회사에 최종 합격해서 현재는 R&D 기구개발 직무에서 의료기기 설계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학교생활을 하면서 전공 공부나 진로 결정 등에 어려움이 있을 때 제 인생의 꿈 길잡이 역할을 해주시고 제가 원했던 분야와 직무에 취업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주셨던 이문구 교수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더 큰 꿈과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으로 도전하고 자랑스러운 아주대 동문이 되겠습니다.

이문구 교수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