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학생 활동·수상 소식

NEW 환경공학과 공지현, '한국청정기술학회 학술대회' 우수 포스터 발표상

  • 2023-10-06
  • 989


우리 학교 일반대학원 환경공학과 박사과정 공지현 학생이 '한국청정기술학회 2023년도 추계 총회 및 학술대회'에서 우수 포스터 발표상을 수상했다.


'한국청정기술학회 2023년도 추계 총회 및 학술대회'는 지난 9월20일부터 22일까지 평창에서 개최됐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청정일반 ▲청정수소 ▲청정용매 ▲재생가능연료 및 소재 ▲오염저감 ▲탈질-탈황 ▲온실가스 등에 관한 약 177편의 논문이 발표됐다. 행사는 ‘탄소중립’과 관련된 최신 이슈 및 연구 동향을 파악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공지현 학생은 '청정수소' 분야에서 <담체 및 조촉매 첨가에 따른 Ni계 촉매의 혼합 알케인 탄화수소 수증기 개질 반응 성능 평가>를 주제로 발표했다. 


산업시설에서 배출되는 혼합 상태의 알케인 탄화수소(CH4, C2H6C3H8C4H10)를 수증기 개질 반응을 통해 수소로 전환하는 연구를 진행하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반응인 크래킹 반응과 탄소 침적을 최소화하기 위한 촉매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다양한 후보군 중에 높은 탄화수소 전환율과 선택도을 보인 CeO2 를 적합한 담체로 선정해 MgO 조촉매 첨가를 통해 분산도가 증진되어 우수한 성능을 가진 Ni/MgO/CeO2 촉매를 개발했다. 촉매 성능과 특성의 상관성을 분석하여 CeO2 기반 촉매는 Ni 분산도에 큰 영향을 받지만 Al2O3 기반 촉매는 산도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결과를 검증했다. 이번 연구를 통해 혼합된 상태의 다양한 탄화수소로부터 수소 생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지도는 환경안전공학과 장원준 교수가 맡았다.


수상자 공지현 학생은 “수상하게 되어 영광”이라며 "함께 연구를 수행한 연구팀과 교수님의 열정적인 지도 덕분에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다"라고 전했다.


공지현 학생이 소속된 폐자원 에너지화 및 촉매 연구실(지도교수 장원준)은 기후변화 대응, 화석연료 고갈, 환경오염 해결을 위해 연구하는 실험실로 ▲폐자원 에너지화 ▲이산화탄소 자원화 ▲수소 생산 ▲바이오연료 고품질화 등 이를 위한 촉매에 대한 연구를 수행 중이다.